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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cel vs Access] 간단한 비교와 활용목적

엑셀이란?

(생략)

엑세스란?

  엑세스는 MS Office 소포트웨어 중 하나이다. (엑셀, 파워포인트 등)

  특히, 데이터를 저장, 가공, 처리하는 것에 특화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고 한다. 대부분 엑셀만 사용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내 생각에, 엑셀과 엑세스는 분명히 강점이 다르고, 함께 사용할 때 시너지가 훨씬 큰 것 같다.



엑셀과 엑세스의 비교

  엑셀은 스프레드시트에서 서식, 차트 등을 제공해주어 꾸밀 수 있다. 

  엑세스는 데이터를 저장, 처리하는 것에 특화되어 있으며 꾸미는 것은 거의 되지 않는다.

  

  엑셀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통계 등으로 처리하기에 엑세스 보다 낫고 (피벗, 파워피벗, 차트 등)

  엑세스는 데이터를 쌓고, 분류하고, 조작하는 것에 강하다. (SQL쿼리활용)


  엑셀은 데이터를 위한 용량이 작고 최적화되시킬 수 없다. (모든 것이 셀 단위이다)

  엑세스는 개인 수준에서는 데이터를 위한 용량이 아주 충분하다. (열 단위로 최적화 할 수 있다)

    즉, 데이터량이 많아지면 엑셀은 느려진다. (함수까지 복잡하면 아오...)


  엑셀은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접근하기 쉽고 그 수요에 맞춰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여 유연하지만,

  엑세스는 제약사항이 많고 유연하지 않다(제너럴리스트와 스페셜리스트 정도로 이해하면 될 것 같다)



엑셀과 엑세스의 용도 (업무할 때)


  엑세스를 통해 DB를 쌓아두고, 원하는 DB를 쿼리를 통해 짜둔다.

  엑셀을 통해 엑세스에서 DB를 불러와서 파워피벗을 돌려 요약한다.

  + 파워포인트를 통해 보기 좋은 템플릿을 활용하여 보고한다.

  + 회사의 특성상, 불가피하게도 공식적인 보고서는 한글과컴퓨터로 써야한다.... 


참고사항

 아래링크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내용으로 참고해볼 수 있다.

   Using Access or Excel to manage your data : 링크

   Top 10 reasons to use Access with Excel : 링크


이상 여기까지가 엑세스와 엑셀에 대해 간단히 정리한 내용이고,

실제로 업무에서 활용되는 세부적인 내용은 추후 업로드 예정이다. (업로드 후 각각 링크기재)